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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올드보이> 영화내용, 영화의미, 국내외평가

by 컴웰 2024. 7. 23.

 

영화내용

 "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는 복잡한 줄거리와 폭력적인 감정의 깊이로 전 세계적인 컬트에 매료된 2003년 한국의 누아르 액션 서스펜더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호스텔 감방을 닮은 창문이 없는 작은 방에 이유 없이 납치되어 갇혀 있는 평범한 사업가 오대수(최민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5년 동안, 대수는 죄수의 신원이나 감금된 이유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 채 억류됩니다. 그가 수감되는 동안, 대수의 유일한 외부 세계와의 연결고리는 TV이며, 이를 통해 그는 자신의 여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심각한 수렁에 빠졌고 그가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절망과 분노에 사로잡힌 대수는 중대한 변화를 겪습니다. 그는 자신의 복수를 저지를 날을 대비하며 섀도박스를 하고 신체적, 내적 능력을 연마하는 데 시간을 보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대수는 풀려납니다. 그는 양복과 재벌, 그리고 휴대폰을 가진 옥상에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10년 반 후 외부 세계를 탐색하면서, 그는 자신의 지지자가 되는 젊은 초밥 요리사 미도(강혜정)와 마주칩니다. 그들은 함께 그의 박해자의 정체와 장기간 수감된 이유를 알아내려고 노력하며 대수의 감옥의 수수께끼에 빠져듭니다. 대수의 속임수는 그를 자신을 대수의 화재 이면의 설계자라고 밝히는 뚱뚱하고 불가사의한 남자 이진(유지태)을 초대하게 합니다. 인비트 진은 미도가 실패하면 죽이겠다고 약속하며 제한된 기간 내에 자신이 수감된 동기를 찾기 위해 대수에게 도전합니다. 대수는 우진의 역사를 더 깊이 파헤치면서, 그들이 참여한 역사로부터 어두운 비밀을 밝혀냅니다. 대수는 젊은 시절 인베스트 진이 자신의 가족과 근친상간에 대해 실수로 난투극을 벌였고, 이는 그녀를 자폭하게 했다는 것이 밝혀집니다. 마지막으로 충격적인 반전인 인베스트 진은 미도가 사실 대수의 아들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인베스트 진은 가족의 죽음으로 인해 느낀 고통을 반영하여 그들의 만남과 연애를 뇌 고문의 한 형태로 조정했습니다. 이 폭로에 충격을 받은 대수는 우진과 종말론적인 대결을 펼칩니다. 복수의 순환을 끝내기 위한 절망적인 시도로, 대수는 자신의 죄책감과 침묵 속에서 고통받을 수 있는 능력을 상징하는 자신의 언어를 잘라냅니다. 영화는 미도에 대한 기억을 없애기 위해 최면의 도움을 구하는 대수가 지지할 수 없는 진실에 직면하기보다 무지 속에서 사는 것을 선택하는 것으로 모호하게 마무리됩니다. 마지막 장면은 대수와 미도가 포옹하는 장면이지만, 대수의 기억이 정말로 지워진 것인지, 단순히 둘의 관계를 위해 가장한 것인지는 불분명합니다.

영화의미

2. 올드보이의 의미 "올드보이"는 복수심, 정체성, 그리고 필멸의 상태에 대한 심오한 해석입니다. 그 중심에서, 영화는 복수의 파괴적인 본질과 그것이 후보자와 목표물 모두를 어떻게 소비하는지를 조사합니다. 오대수가 억울한 수감자에서 복수에 사기를 치는 남자로 가는 과정은 폭력의 순환적이고 톤을 불사르는 특성을 강조합니다. 영화는 진정한 견제가 보복을 통해서가 아니라 이해와 수용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정체성에 대한 개념 또한 영화의 중심에 있습니다. 그의 수감 기간 동안의 대수의 변형은 외부 상황과 트라우마가 어떻게 사람의 톤 감각을 재구성할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그가 결국 한 때 잘못된 계산과 그 결과를 소비하여 그의 정체성의 골절된 조각들을 거부하게 됩니다. 영화의 제목인 "올드보이"는 본능과 생존에 의해 이끌려 더 원시적인 상태로 되돌아가는 대수의 모습과 고문을 당할지라도 더 성찰적인 톤으로 궁극적으로 돌아오는 모습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기억과 그것의 조작은 서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초대진의 세심한 계획과 뇌 전술 사용은 사람의 현실을 형성하는 기억의 힘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기억의 신뢰성과 그 조작의 윤리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기억 지우기를 추구하는 대수의 마지막 행동은 탈출의 형태이자 진실을 견디지 못하는 그의 무능력에 대한 비통한 수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타일리시하게, "올드보이"는 혁신적이고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무례한 행동으로 유명합니다. 영화의 가장 상징적인 장면인 복도 싸움 시퀀스는 안무와 영화 촬영술의 대가 클래스입니다. 쉬지 않고 한 번의 촬영으로 무장한 이 장면은 대수의 비장한 결단력과 신체적 기량을 보여줍니다. 이 시퀀스는 광범위하게 찬사를 받았고, 다방면의 액션 영화와 감독들에게 말해주었습니다.

국내외평가

3. 올드보이의 사건과 영향 "올드보이"는 광범위한 비판적 태양에 들어갔고 초현대 영화계의 한 코너가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이 영화는 대담한 서사, 탁월한 공연, 박찬욱 감독의 선견지명적인 연출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 영화는 최민식 감독으로 대종상, 스타일리시 영화상, 스타일리시 감독상, 스타일리시 배우상을 포함하여 다방면의 상을 받았습니다. 이 영화의 성공은 박찬욱 감독의 캐릭터를 현대 한국 영화의 선두적인 감독들 중 한 명으로 굳히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국제적으로", "올드보이"는 한국 영화계의 판도를 바꾸는 영화로, 한국 영화 제작자들의 깊이와 창의성에 세계적인 문화를 소개했습니다. 이 영화는 2004년 칸 영화제에서 당시 심사위원장이었던 쿠엔틴 타란티노가 열린 여자친구가 되어 그랑프리를 수상했습니다. 타란티노의 카운터사인은 이 영화의 초국가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는 광범위한 배급과 태양으로 이어졌습니다. 전 세계 비평가들은 복잡한 서사, 감정적 깊이, 스타일리시한 교수진으로 "올드보이"를 칭찬했습니다. 이 영화는 긍정적인 사건을 반영하여 로튼 토마토와 메타크리틱과 같은 리뷰 애그리게이터 지점에서 높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명한 영화 평론가 로저 에버트는 "올드보이"의 원초적인 힘과 치명적인 심장의 깊은 곳을 벗겨내는 능력에 대해 칭찬했습니다. 이 영화의 격렬한 감정적이고 지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은 이 영화의 지속적인 유산에 기여했습니다. "올드보이"는 대중문화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영화, TV 프로그램 및 뮤직비디오를 포함하여 다채로운 매체에서 다방면의 언급과 오마주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영화의 영향은 2013년 "올드보이"의 미국 리메이크를 감독한 쿠엔틴 타란티노, 니콜라스 와인딩 레픈 및 스파이크 리와 유사한 감독의 워크숍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리메이크는 엇갈린 평가를 받고 원작과 같은 태양의 위치를 얻지 못했지만, 원작의 지속적인 영향력을 강조합니다. "올드보이"는 비평과 예술적인 영향을 넘어 한국 영화의 세계적인 인지도에 기여했습니다. 이 영화의 성공은 다른 한국 영화와 감독들이 초국가적인 관심을 얻도록 길을 열어주었고, 한국을 전 세계 영화 열정의 중요한 플레이어로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올드보이"는 이야기의 복잡성, 주제의 깊이, 양식적인 발명으로 계속 연구되고 해부되어 초현대 고전으로서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올드보이"는 단순한 복수의 유예자 이상입니다; 그것은 필멸의 정신, 기억, 그리고 정체성에 대한 심오한 발견입니다. 그것의 설득력 있는 이야기, 지울 수 없는 캐릭터, 그리고 숙달된 연출은 영화에 잊을 수 없는 흔적을 남겼고, 그것을 전 세계 영화 어리바리들의 필수 관람거리로 만들었습니다.